Ⅰ. 서론
소설 양식을 통한 국어교육의 한 방법을 모색해 보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소설의 양식적 속성 일반을 전반적으로 다루기보다는 학생들에게 가장 친숙한 것으로 판단되는 플롯과 시점의 경우만을 예로 들어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 초점을 ‘소설의 읽기’라는 방법적 개념에 두고 한
현방식을 충실히 비교 고찰하는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그를 통해 소설유형의 형상화방식상의 공통성과 이질성이 더욱 구체적으로 드러나게 될 것이다.
넷째, 소설의 장면구현방식을 설화 이외에 傳, 敍事詩 등의 문학양식과 비교 고찰하는 작업 또한 긴요한 과제이다. 그 작업을 통해서 고전소설에서
성격: 교훈형, 훈계형
갈래: 일월설화(해와 달의 기원 설명)
주제: 징악(권선은 찾아볼 수 없음), 사람은 위기에 처할 때 신을 찾게 된다.
개요: 해와 달이 생기게 된 유래를 설명하는 설화이며, 비유적 성격을 띠고 있다.
2. 줄거리
- 호랑이가 떡 팔던 어머니를 잡아먹음.
- 오누이가 사는 집에 찾아
소설이 세책본으로 널리 퍼진 것은 1900년대를 전후한 때이며, 그 후기의 내용은 달라지는데 이는 독자의 계층을 알아보는 자료가 된다. 대표적인 세책본으로는 [조웅전], [계월전], [유충렬전], [최현전] 등을 들 수 있다.
[금오신화]에는 [용궁부연록], [취유부벽정기], [남연부주지], [만복사저포기], [
소설은 지금까지 인기있고 많은 사람들에게로 전파될 수 있었던 것이다.
우리 조는 춘향전의 100여 종이 넘는 이본의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
1. 독일개관, 독일의 이미지
가. 독일 기본 정보
독일은 유럽중부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면적은 약 357,111 km²로 남한의 3.6배 정도이고, 인구는 약 8천 2백만 명, 인구밀도는 229/km².
16개 주(행정구역)로 이루어진 연방공화국(국가형태) 으로 수도는 베를린이며, 언어는 독일어를, 화폐는 유로화를 사용하
죽을 지경에 이른다. 한편, 이도령은 과거에 급제하여 어사가 되어 신관 부사를 탐관오리로 몰아 봉고파직(封庫罷職)시키고 춘향을 구출한다. 이도령은 춘향을 정실부인으로 맞이하여 백년해로를 한다. 그런데 이본에 따라서는 춘향이 다르거나, 춘향과 이도령의 결연이 가지는 성격에도 차이가 있다.
배우와 홀로그램과의 치밀하게 계산된 행위와 절묘한 조화로 영상연극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준 공연이다. 또한 사운드 시스템 역시 고밀도 효과장치로 인해, 영상과 음향의 적절한 배합으로 마치 관객의 입장에서는 영화관에 들어온 듯 한 착각을 일으키기도 한다. 고전신화 오르페오와 에우리디
소설 <春香傳>이 되었다는 학설은 현재 학계에서 정설로 받아지고 있다. 춘향전에서 4.4조의 율문적인 흔적이 두드러진 점 ①당상(堂上)의/모든 수령/다담을/앞에 놓고/진양조/양양(洋洋)할 제/어사또/상을 보니/어찌 아니/통분하랴. ②공방 불러/포진 단속/병방 불러/역마 단속/관청색 불러/다담 단속/옥